전국대학 수시등급/영남권대학

부경대학교 ( 부경대 ) 수시등급 (2021학년도) 및 수시필수사항

조규보 박사의 대입이야기 ( 코칭나라 ) 2021. 5. 21. 10:26

안녕하세요.

부산 수영구에 자리잡은 멘토학원 입니다. 오늘은 부경대학교 ( 부경대 ) 수시등급 및 수시 필수사항을 정리했습니다.

 


부경대 교과성적우수인재 1 전형 지원 현황 입니다.

부경대 교과성적우수인재 1과 2는 올해부터 통합되어 교과성적우수인재 전형으로만 선발합니다.

전년도의 교과성적우수인재 1 전형의 지원자격은 일반고, 특목고 등에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교과성적우수인재 2는 특성화고, 검정고시 등 고등학교 졸업이상의 학력만 지니면 모두 지원 가능하였습니다.

 

교과성적우수인재 1 전형 2020 학년도 전체평균경쟁률은 8.9:1 이며, 전년도는 8.5 :1 입니다. 

거의 비슷한 경쟁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참고로 전체 충원율 평균은 74% 였습니다. 학생부교과전형 치고는 많이 빠지지 않았습니다. 이는 부경대 합격을 대신할만한 대학이 부산에서는 거의 없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 예를 들면 부산대 중.하위권과 부경대 동시합격일 경우는 부산대로 빠지겠죠 ? ) 

 

교과성적우수자 전형 2 입니다.  이 전형은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지원자격이 고등학교 졸업학력 이상이면 특성화고, 검정고시 등 모두에게 주어집니다.

2020 학년도-2021 학년도  전체평균경쟁률은 10:1 정도로 거의 같았습니다.  충원율은 170%로 높았는데, 이 전형에서는 인기학과와 비인기학과의 편차가 심하게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충원율 또한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부경대학교 학생부종합 학교생활우수자 전형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특징대로 충원율은 낮았으며, 2021 학년도 전체경쟁률 평균은 5.56:1 입니다.

< 부경대학교 ( 부경대 ) 수시등급 >


교과성적우수자 전형 1의 2개 학년도 입시결과 입니다.

2020 학년도 교과등급 평균의 평균은 2.98 등급이며, 2021 학년도는 2.91 등급으로 전체평균등급은 2.9 등급입니다.

부경대는 평균등급이 최소 3등급이내 입니다.

2개 년도 평균등급 순으로 학과를 표시했습니다. 

인문계열에서는 경영 / 신문방송/ 행정/ 정치외교/ 국제통상/ 법학 / 순 이며, 자연계열에서는 냉동공조 / 수산생명의학/ 화학공 / 전자공 / 간호 / 전기공 / 기계공 순 입니다.

교과성적우수자 2 전형 입니다. 

2021 학년도 평균등급으로 본 학과별 순위는 자연계열 화학 2.38 / 컴퓨터공 2.53 / 수산생명의학 2.54 / 기계공 2.64 / 생물공 2.64 / 자원생물 2.66 / 전기공 2.71 / IT융합 2.74 / 냉동공조 2.84 / 화학 2.96 등급 순 입니다. 

인문계열 신문방송 2.49 / 영문 2.58 / 경영 2.69 / 행정 2.79 / 법학 2.96 / 해양수산경영 3.06 / 국제통상 3.09 / 경제 3.15 / 글로벌자유 3.24 순 입니다.

위의 교과성적우수자 전형 1과 비교해보면 인기학과와 비인기학과의 호불호가 갈리는 편입니다.

참고로 위의 성적은 최종등록자의 평균등급이므로, 지원할 시에는 80% 컷을 기준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부경대  학생부종합 학교생활우수자 전형 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이므로 내신등급은 크게 참고할 사항은 아니나, 최근 학생부기재사항이 축소되면서 학업역량적 측면에서 내신등급 ( 부경대는 전 과목을 봅니다 ) 도 중요하게 떠올랐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이라고 해서 학생부비교과 활동만 잘 되어있다고 생각해서는 곤란할 것 같습니다. 물론 세특같은 것들은 중요하나, 세특도 그 과목의 내신이 어느 정도 받쳐줘야 잘 나오는 것이지 내신과 관련없이 학생부관리가 잘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죠. 

어쨌거나 내신등급도 중요하므로, 어느 정도 기준점을 삼으셔서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2020 년 부경대 전체평균등급은 3.2 등급이었으며 , 전년도는 3.24 등급으로 비슷한 입결을 보였습니다.

< 부경대학교 ( 부경대 ) 수시등급 >


부경대학교 수시모집 인원 입니다.

정원내 모집기준으로 수시에서 2,249명 ( 68.3% )를 선발합니다.

수도권 이외의 대학들은 보통 수시모집의 비율이 80% 이상을 넘어가는데, 부경대는 지방국립대의 장점을 살려 여전히 정시에서도 30% 이상의 인원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2022 학년도 부경대학교 ( 부경대 ) 모집단위별, 전형별 모집인원 입니다.


 


수시 전형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및 배점 입니다.

이전까지는 학생부종합 학교생활우수자 전형은 2단계 전형으로 면접이 있었으나, 올해부터는 모든 전형에 걸쳐 면접 없으며, 일괄합산 전형 입니다.

< 부경대학교 ( 부경대 ) 수시등급 >


수시모집 학생부교과 ( 교과성적우수자 인재 전형 ) 입니다. 

이전까지는 교과성적우수자 1 전형 ( 일반고, 특목고 등 ) 과 교과성적우수자 전형 2 ( 고등학교 졸업이상의 학력 , 특성화고, 검정고시 등 모두 포함 )으로 지원자격이 달랐는데, 올해부터는 지원자격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 또는 법령에 의하여 동동 이상의 학력을 갖춘 자로 지원 자격이 제한이 없어져 일반고, 특목고 출신들이 특성화고 출신 등과 경쟁해야 합니다. 

물론 수능 최저가 있어 어느 정도 변별력은 갖추겠지만, 일반고 입장에서는 조금 불리해지지 않을까 하는 예상 입니다.

수능 최저는 아래와 같습니다 

인문계 국어 포함 2개 영역의 등급 합이 7 이내, 자연계 수학 포함 2개 영역의 등급 합이 8 이내 입니다. 여기서 탐구는 성적이 좋은 1과목을 반영합니다. 조금 쉽게 보여지는 수능최저지만 인문계에서는 국어를, 자연계에서는 수학을 반드시 포함하여야 하므로 까다로운 수능 최저 입니다.

부경대학교 학생부종합 ( 학교생활우수인재 전형 ) 입니다.

서류종합평가로 일괄합산 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없어졌습니다.

< 부경대학교 ( 부경대 ) 수시등급 >


부경대학교 ( 부경대 ) 학생부 반영방법 입니다.

공통과목은 전 과목을 반영하며 ( 한국사 포함 ) 일반선택과목은 인문계 국어, 영어, 수학 , 사회( 역사/ 도덕 포함 )교과에 속하는 전 과목을 , 자연계는 국어, 영어, 수학, 과학 교과에 속하는 전 과목을 반영합니다.

진로선택과목의 반영방법은 추후 수시모집요강이 확정될 때 발표합니다. 대부분의 대학들의 진로선택과목 반영방법에 비추어보건데, 부경대 역시 진로선택과목의 비중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으로 부경대학교 ( 부경대 ) 수시등급 및 2022 학년도 수시 주요사항을 살펴봤습니다.

대입컨설팅, 영어, 수학, 사탐, 논술지도는 전화나 문자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부경대학교 ( 부경대 ) 수시등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