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대학 수시등급/영남권대학

동의대학교 ( 동의대 ) 수시등급. 2022 학년도 수시주요사항

조규보 박사의 대입이야기 ( 코칭나라 ) 2021. 4. 25. 17:41

안녕하세요

조규보 서울대 박사의 대입이야기 입니다

오늘은 동의대학교 ( 동의대 ) 수시 결과를 정리합니다.

동의대학교는 부산에  자리잡고 있는 지방사학으로 부산의 지리적 중심에 위치해 있으며, 한의예과 , 간호학과 등 의료 보건계열이 이름있는 4년제 종합대학교 입니다.

 

< 동의대학교 ( 동의대 ) 수시등급 >


2021 학년도 동의대학교 ( 동의대 ) 수시 학생부교과 ( 일반고교과전형 ) 입시결과 입니다.

경쟁률은 생략하였습니다. 최소 3:1에서 7:1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체경쟁률은 4.99:1 이었습니다.

특별히 전년도에 경쟁률이 폭발한 과는 없었으며, 대체적으로 무나한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먼저 2020 학년도 부터 2021 학년도 까지 내신 등급과 전형점수 입니다.

내신등급은 아래에서도 설명하겠지만 필수과목으로 국어, 수학, 영어 교과 중 성적이 좋은 ( 석차등급 상위 ) 8과목을 반영하고 , 그 다음으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 역사/도덕 포함 ), 과학 교과 중 성적이 좋은 4과목을 뽑아서 총 12과목을 반영했습니다. ( 아래에서 ? 표시가 있는 것은 7 입니다. 오류정정 못해서 죄송합니다 ) 

2개 학년도 전체 평균등급은 3.84 등급 입니다.

2개 학년도 평균등급은 물론 커트라인이 아닙니다. 지원할 시에는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예상컨테 약 4등급 전 후반 정도에서 합격선이 결정될 것 같습니다. ( 물론 학과에 따라 다릅니다 )

이 전형은 동의대학교에서 가장 많이 선발하는 전형으로 수시모집 전체의 과반수가 넘는 인원을 이 전형으로 선발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은 수능 최저가 있다는 점입니다.  아래에서 설명하겠지만 , 동의대에서 가장 많이 몰리는 한의예, 간호, 유아교육 등 학과들은 수능 최저가 있으며 그 이외 학과는 수능 최저가 없습니다. 따라서 수능 최저가 있는 모집단위에 지원할 시에는 수능 최저를 만족시키면 거의 합격선에 도달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동의대학교 ( 동의대 ) 수시등급 >


2021 학년도 동의대학교 한의예과 ( 학생부교과 지역인재 전형 ) 입니다.

반영과목은 동의대 자체에서 인정하는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한문 교과 전 과목을 반영합니다.

수능 최저 있습니다. 역시 수능최저를 만족시키는 것이 관건이 됩니다.

< 동의대학교 ( 동의대 ) 수시등급 >


2021 학년도 동의대학교 ( 동의대 ) 학생부종합 ( 학교생활우수자 전형 ) 입시결과 입니다.

반영교과는 학생부 전 과목이지만, 학생부종합전형이므로 내신등급은 참고사항 입니다. 일단 학생부관리가 잘되있어야하며, 동의대는 학생부평가에서 학업역량 40%, 전공적합성 40%, 인성 20%를 봅니다.

따라서 내가 희망하는 전공에 대한 기본적인 학업성취도 수준이 잘 되있어야 유리합니다. ( 예를들어 영문학과를 지원한다면 영어내신이 좋아야 하고 세특 또한 좋아야겠죠? )

면접이 2단계에서 있습니다. 대신 자기소개서는 없습니다. 

학생부종합이므로 수능 최저 없습니다.

2020 학년도 전체평균 5.2 등급에서 올해는 5.5 등급으로 소폭하락하였습니다. 이 기조는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1 학년도 학생부종합 ( 지역인재 전형 ) 입니다. 

지역학생들이 가장 지원하기 적합한 전형으로 서류 100% 입니다. 면접, 자기소개서 등도 없으며, 수능최저 또한 없습니다. 따라서 가장 부담없이 지원하기 좋은 전형이며, 학생부종합이므로, 내신등급이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만, 학업역량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어느 정도의 내신등급은 확보하여야 할 것 입니다.

전년도 평균경쟁률은 8.75: 1을 기록했습니다.

전체평균점수는 867.34 점이였고, 내신등급 평균은 5.15 등급 입니다.

성적 순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동의대학교 ( 동의대 ) 수시등급 >


2022 학년도 동의대학교는 전체 모집정원의 86.3% 인 3,342명을 수시에서 모집합니다.

학령인구 감소와 수도권 쏠림현상으로 인해 지방대에서 정원확보를 위해서 수시모집 비중을 높이는 게 당연합니다.

수시 중에서도 학생부교과  일반고교과 전형이 47.5% 로 거의 절반을 뽑습니다

주요변경사항입니다.

학생부종합에서 서류평가 100%로 모집정원의 3배수를 뽑았는데 올해는 4배수로 ( 모집정원이 10명 초과는 4배수에서 6배수로 ) 늘어났습니다.  보다 많은 인원을 면접에서 변별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모집정원의 6배수이면 경쟁률이 6 :1을 넘어야하므로 대부분의 학과에서는 1단계 지원자 모두가 합격할 것으로 보입니다.  

학생부 반영에서 꿈과 끼를 평가했는데, 이를 전공적합성으로 평가기준을 바꿨습니다. ( 40% 반영 ) 

진로선택과목도 2과목 반영합니다. 이는 아래에서 다시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동의대는 최대 6회의 복수 지원을 허용합니다. 수시 6장을 모두 동의대에 쓸 수도 있습니다. ( 물론 이렇게 지원하는 것은 좋은 선택은 절대로 아닙니다만...)

< 동의대학교 ( 동의대 ) 수시등급 >


2022 학년도 동의대학교 모집단위별, 전형별 모집인원 입니다.

< 동의대학교 ( 동의대 ) 수시등급 >


2022 학년도 학생부교과 ( 일반고교과전형 ) 입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수능최저가 있는 학과에서는 수능 최저를 만족시키는 것이 합격의 지름길 입니다.

아래의 수능 최저를 꼼꼼히 보시고 수능 최저를 통과하시기 바랍니다.

수능 최저가 없는 모집단위도 있습니다.


2022 학년도 학생부교과 지역인재 전형 입니다.

한의예과만 선발합니다. 지역학생들은 아래의 수능 최저를 만족시키면 합격가능성이 상당 수준 높아집니다.

반영교과는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습니다. 

 

< 동의대학교 ( 동의대 ) 수시등급 >


2022 학년도 학생부종합 ( 학교생활우수자 전형 ) 입시결과 입니다.

수능 최저 없습니다.

다만, 2단계에서 면접 30% 있습니다. 

내신등급이 낮더라도 면접에서 역전할 수 있으니, 면접 준비를 충실히 하고 학생부관리도 어느정도 수준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면접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교과지식을 묻는 면접이 아니니 그렇게 부담을 느낄 필요는 없는 면접입니다)


2022 학년도 학생부종합 ( 지역인재 종합전형 ) 입니다.

부산,울산, 경남에서 입학부터 졸업까지 한 학생이 지원자격이 있습니다.

수능최저 없으며, 면접.자기소개서 등도 필요없습니다.

학종이므로 내신등급이 결정적으로 합격을 좌우하지는 않습니다. 

어느 정도 잘 관리된 학생부라면 손 쉽게 지원해 볼 수 있는 전형 입니다.

< 동의대학교 ( 동의대 ) 수시등급 >


2022 학년도 수시 학생부교과 반영방법입니다.

졸업예정자는 3학년 1학기 까지, 졸업자는 3학년 2학기 까지 입니다.

진로선택과목도 2과목 반영하는데 따로 반영하는 것이 아니고 성적이 좋은 총 12개 과목안에 진로선택과목이 있다면 반영하게 됩니다. A는 2등급, B는 4등급 C 는 6등급으로 봅니다.

점수산출에서 이수단위는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변별력이 좀 떨어집니다. ( 무슨 말이냐 하면 국어 5단위 3등급과 사회2단위 3등급은 똑같이 3등급으로 단위수가 성적을 결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

기본점수 700점에 아래의 공식을 이용하여 1,000점 만점으로 점수를 산출합니다.

이상으로 동의대학교 ( 동의대 ) 수시등급 및 2022 학년도 수시모집 주요사항을 정리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동의대학교 ( 동의대 ) 수시등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