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대학 수시등급/영남권대학

경상대학교 ( 경상대, 경상국립대 ) 수시등급 (2021학년도 ) 수시모집 주요사항

조규보 박사의 대입이야기 ( 코칭나라 ) 2021. 4. 22. 18:40

안녕하세요

조규보 서울대 박사의 대입이야기 입니다.

오늘은 경상국립대학교를 살펴볼건데요.  기존의 지방거점국립대이던 경상대학교와 역시 국립 경남과학기술대가 통합하여 경상국립대학교로 새로 태어났습니다.

학령인구의 감소와 수도권 쏠림 현상으로 인해 지방대학들의 정원 미달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나오는 지금 , 이 2 개 대학이 전격 통합함으로써 우수한 지방의 인재를 유치하는 기틀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 경상대학교 ( 경상대. 경상국립대 ) 수시등급 >


< 2021 학년도 경상대학교 ( 경상국립대 ) 수시 학생부교과 일반학생 전형 >
지원현황 입니다.

학생부교과성적 100%로 선발하지만, 수능 최저라는 걸림돌이 있어, 만만하지 않는 전형인데요.  모집단위 ( 학과 )에 따라 다 다른 수능최저기준을 가지고 있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범대학 등은 수능 최저가 높기 때문에 수능 최저를 통과한 인원이 적어 최하 30% 정도만 통과한 학과도 있고요.  따라서 실질경쟁률이 엄청 낮아지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 전형에서는 수능최저를 잘 따져서 지원할 학과를 선택한다면, 합격가능성이 높은 전형이기도 합니다.

< 경상대학교 ( 경상대. 경상국립대 ) 수시등급 >


< 경상대 학생부교과 일반전형 입시결과 >

 

2021 학년도 경상국립대 ( 경상대 ) 학생부교과 일반학생 전형 80% 컷 ( 10명 중의 8등의 성적 )으로 본 학과별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자연계열 의예 1.29/ 수의예 1.55 / 항공우주 2.34 / 식품영양 2.75 / 간호 2.75 /수학교육 3.08 / 동물생명 3.22 / 순 입니다. 인문계열 역사교육 2.34 / 윤리교육 2.65 / 일반사회교육 2.79 / 지리교육 3.00 / 행정 3.08 / 교육학 3.21 / 순 입니다.

인문계열은 사범대학이 강세를 띠고 있습니다.

 

 

< 경상대학교 ( 경상대. 경상국립대 ) 수시등급 >


< 경상국립대 ( 경상대 ) 수시 학생부종합 전형 지원 현황 >

이 전형은 다단계전형으로 1단계에서 서류평가100%로 모집정원의 3배수를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2단계에서 서류평가 80% ( 전년도에는 70% ) + 면접  20%로 선발하게 됩니다.

서류평가에서 자기소개서는 폐지되었습니다.

학생부에 자신이 있고, 면접 준비를 충실히 한다면 , 내신등급이 좀 안좋아도 합격가능성이 높은 전형 입니다.

수능최저 없습니다. 

< 경상대 ( 경상국립대 ) 학생부종합 일반전형 입시결과 >

사실 학생부종합은 학생부를 정성평가하므로, 내신등급을 점수화 하지 않습니다.

아래의 합격자들의 내신등급 평균은 하나의 기준점으로 활용가능하며, 지원 시 참고사항 입니다.

그러나 의예과, 수의예과는 수능 최저가 있습니다. 

역시 학과별 학생부등급 평균으로 정리했으나, 좀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참고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 경상대학교 ( 경상대. 경상국립대 ) 수시등급 >


< 경상대 ( 경상국립대 ) 학생부종합 지역인재 전형 지원 현황 >

 

< 경상대 ( 경상국립대 ) 학생부종합 지역학생 전형 입시결과 >

이 전형 역시 학종이므로 내신등급 결과는 큰 의미는 없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보시기에 편하도록 학과별 순위로 나열했습니다.

< 경상대학교 ( 경상대. 경상국립대 ) 수시등급 >


2022 학년도 경상국립대 ( 경상대 ) 대입전형계획안 중 수시 주요사항 입니다.

수시모집은 전체정원의 약 73%를 모집합니다.

수시모집 중 학생부교과 일반 전형의 비중은 약 53%로 과반수가 넘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소폭 감소했습니다.

 

2022 학년도 수능 최저기준 입니다.  ( 학생부교과 / 실기 전형 )

탐구는 상위 1과목 반영입니다.

학고에 따라 최저기준이 다양하므로 꼼꼼이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해양대, 인문대 ( 민속무용학과 ),. 자연대( 물리학과, 식품영양학과 ) 농생대 ( 축산생명학과 )는 수능 최저가 없습니다.

 

< 경상대학교 ( 경상대. 경상국립대 ) 수시등급 >


학생부도 반영방법이 바뀌었습니다.

모든계열에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교과에 속하는 모든 과목을 반영합니다. ( 예체능계열은 수학 제외됨 )

이는 학생부교과전형/실기 전형에 적용되는 것으로 3학년 1학기 까지만 반영합니다.

올해 새롭게 반영되는 진로선택과목의 경우 성적이 좋은 3개 과목을 반영하나 반영비율은 미미한 편입니다.

A는 3점, B는 2점, C는 1점 반영됩니다.

의예과의 경우 학종에서 수능 최저 없었으나, 이번년도 부터 수능최저 있습니다.


2022 학년도 전형요약 입니다.

전형요소 및 평가방법 입니다.

 

< 경상대학교 ( 경상대. 경상국립대 ) 수시등급 >


2022 학년도 경상국립대 ( 경상대 ) 모집단위별, 전형별 모집인원 입니다.

< 경상대학교 ( 경상대. 경상국립대 ) 수시등급 >


세부전형으로 들어가서 첫째로 학생부교과 일반전형입니다.

이 전형은 가장 많이 선발하는 전형으로 수능 최저 있습니다. ( 물론 일부학과는 수능최저 없습니다. 아래 표 참고 ) 

학생부교과성적으로 100% 선발합니다.

수능 최저만 통과하면 학과에 따라 물론 다르지만, 합격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수능최저에서 약학과의 경우 탐구에서 지구과학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탐구( 사탐/과탐 중 1개 과목만 반영 ) 합니다.


학생부교과 ( 지역인재 전형 )입니다.

학생부교과성적 100%로 수의예과, 약학과, 의예과만 선발합니다.

지역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 만큼 일반전형보다는 경쟁이 심하지 않습니다.

< 경상대학교 ( 경상대. 경상국립대 ) 수시등급 >


학생부종합 전형 ( 일반전형 )입니다.

수능 최저 없습니다. ( 의예과 제외 ) 

다단계 전형이므로 학생부관리가 어느 정도 되어있고, 면접준비를 충실히 한다면 내신등급이 좀 약해도 충분히 지원할 수 있는 전형입니다.  자기소개서는 폐지되었습니다.


지역학생들에게 가장 유리한 지역인재 전형 입니다.

수능 최저 없으며 면접 또한 없습니다.  ( 의예과 제외 ) 따라서 서류평가 ( 학생부교과 + 비교과 ) 100%로 일괄합산 합니다.  경남,부산,울산 지역출신 학생들에게는 가장 부담없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니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 경상대학교 ( 경상대. 경상국립대 ) 수시등급 >

 

< 경상대학교 ( 경상대. 경상국립대 ) 수시등급 >


2022 학년도 경상대 ( 경상국립대 ) 학생부반영방법입니다. ( 학생부교과/실기 전형에 해당 )

전학년 100%로 학년/학기 구분 없습니다. 모든 지원자는 3학년 1학기 까지만 반영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교과반영은 전 교과를 정성평가합니다.

학업역량이나, 전공적합성 측면에서 평가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경상국립대 ( 경상대 ) 수시등급 및 2022 학년도 수시모집 주요사항을 살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경상대학교 ( 경상대. 경상국립대 ) 수시등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