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대학 수시등급/영남권대학

금오공대 수시등급 (2021 학년도 ) 및 수시모집 주요사항

조규보 박사의 대입이야기 ( 코칭나라 ) 2021. 5. 1. 19:35

조규보 박사의 대입이야기 입니다.

오늘은 경북 구미에 자리잡고 있는 KIT 금오공과대학교 ( 금오공대 ) 수시등급과 올해 수시 주요사항을 정리할까 합니다.

금오공대는 공학특성화대학교로 원래는 구미 국가산업단지 내로 취업했으나, 지금은 수도권을 비롯한 전 지역으로 취업의  장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 금오공대 수시등급 2021학년도 >


2020 학년도 - 2021 학년도 학생부교과 전형 입시결과 입니다.

금오공대는 학생부교과전형에서 올해 새로 학생부교과 ( 지역인재 전형 )을 신설하였습니다.

학생부교과는 거의 대부분 수능최저를 제시하고 있고, 학생부교과 전형에서 수능최저를 맞추는게 가장 중요한 일이죠. 일단 수능 최저를 통과하게 되면 실질경쟁률이 낮아지면서, 합격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아래의 표는 금오공대 학생부교과 전형 수시 최종등록자의 입시결과 입니다.

2020 학년도에는 전체등급평균이 4.05 등급이며, 2021 학년도는 4.14 등급으로 입결이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이는 학령인구의 감소 및 수도권 쏠림현상으로 인한 입결의 하락으로 보이며 올해를 예상하자면 입결이 조금 더 하락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2개 년도 등급 평균으로 본 학과별 순위는 기계 3.43 / 컴퓨터공 3.57 / 컴퓨터소프트 3.82 / 전자공 3.83 / 순 입니다

( 아래의 표는 학과별 순위로 표시했습니다 )

< 금오공대 수시등급 2021학년도 >


학생부종합 ( 지역인재 ) 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이므로 합격자의 내신등급은 큰 의미는 없으나, 근래 학생부기재사항이 축소되면서 내신등급을 학업역량 측면에서 고려하는 대학이 늘어나면서 학생부종합전형이라도 내신등급이 더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래의 등급이 합격선이 아니라, 여전히 이 점수 대에서 지원이 가능하다는 참고사항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의 학생부종합전형은 올해부터는 서류평가 100% ( 학생부 ) 정성평가하여 일괄합산 합니다.

일괄합산전형이기 때문에 면접 등 전형요소가 없어지므로 , 가장 편하게 부담없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 되었습니다만, 합 불의 기준이 오로지 학생부를 교과 + 비교과 활동을 기준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확실히 안정권이다, 아니면 소신이다라는 등 판단을 유보하여야 하는 전형입니다.

올해 위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학생부교과로 지역전형이 신설되었기 때문에 이 학생부종합 지역전형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 지는 좀 생각을 해보고 지원해야 할 것 같습니다.

2020 학년도 전체등급 평균은 4.36 등급이였으며, 2021 학년도에는 4.74 등급으로 역시 입결이 소폭하락 하였습니다.

2개 학년도 전체평균등급은 4.67 등급 입니다.


학생부종합 KIT 인재 전형 입시결과 입니다.

올해부터는 KIT 1 전형과 KIT 2 전형으로 나누어졌습니다.

2020 학년도 전체등급 평균은 4.29 등급에서 2021 학년도 4.61 등급으로 약간 낮아졌습니다.

2개 학년도 전체평균등급은 4.54 등급 입니다.

학생부종합 전형이므로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습니다.

< 금오공대 수시등급 2021학년도 >


2022 학년도 금오공과대 ( 금오공대 )  전형명과 전형요소 입니다.

수능 최저가 적용되는 전형은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교과 ( 지역인재 전형 ) , 학생부교과 ( 농어촌학생 전형 )입니다.

학생부종합 KIT 2 전형은 다단계 전형으로 2단계에서 면접 30% 있습니다.

면접에서 어느정도 역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부관리가 좀 안된 경우 면접없는 KIT 1전형 보다 KIT 2전형을 택하는 게 좋을 듯합니다.

올해부터 신설된 전형들이 많습니다. 신설된 전형은 홍보부족 또는 전년도 입결성적이 없기 때문에 의외로 입학성적이 하락한다든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설된 전형의 경우 안정지원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금오공대 전형별 수능 최저 입니다.

학생부교과 전형, 농어촌 전형 등은 공학/ 이학계열에서 수학 포함 3개 영역의 등급 합이 13 등급 입니다. 수학에서 미적분 또는 기하를 선택할 경우 1등급 상향 합니다. ( 수학 3등급에서 2등급으로 간주합니다) 

학생부교과 지역인재의 경우 공학/ 이학계열의 경우 수학 포함 2개 영역의 등급 합이 9 입니다. ( 이 때도 수학을 미적분 또는 기하 선택 시 ) 1등급 상향합니다. 

 

인문사회계열의 경우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교과농어촌 학생전형은 영어 포함 3개 영역의 등급 합이 13 등급 입니다. 지역인재의 경우 영어 포함 2개 영역의 등급 합이 9 이내 입니다. 

탐구영역은 상위 1과목으로 반영합니다.

수능 최저기준은 그렇게 높지는 않으며, 지역인재 전형이 좀 더 수능최저가 완화된 편입니다.

< 금오공대 수시등급 2021학년도 >

 


학생부반영방법에서 진로선택과목은 2과목 반영합니다. 국어, 수학, 영어,사회, 과학교과 중 성적이 좋은 진로선택과목 2과목을 반영하는 데, A는 1등급, B 는 2등급, C는 3등급으로 환산합니다.

따라서 진로선택과목이 학생부반영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한 편입니다.

이수한 진로선택과목이 없을 경우는 아예 반영하지 않습니다.

< 금오공대 수시등급 2021학년도 >


2022 학년도 금오공대 모집단위별, 전형별 모집인원 입니다. 

수시모집이 정원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76% 입니다. 

 


2022 학년도 금오공대 각 전형 안내 입니다.

< 금오공대 수시등급 2021학년도 >





< 금오공대 수시등급 2021학년도 >


학생부 반영방법입니다.

공통과목 ( 1학년 때 배운 공통과목 ) 과 2학년 때 부터 배우는 일반선택과목은 석차등급이 나오므로 이를 활용하여 반영합니다. 

진로선택과목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습니다.

금오공대는 학년별 가중치가 있습니다. 1학년 때 20%, 2학년 40%, 3학년 40% 입니다.

교과별 가중치도 있습니다. 공학/이학계열은 국어가 100%이며, 나머지 과목은 110% 입니다. 인문사회계열은 사회가 100% 이며 나머지 교과는 110% 입니다.

자세한 점수 산출방법은 수시모집요강 확정 때 발표됩니다.

지금까지 금오공대 수시등급 및 2022 학년도 수시 주요사항을 살펴봤습니다.

< 금오공대 수시등급 2021학년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