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대학 수시등급/수도권대학

서울시립대학교 ( 서울시립대 ) 수시등급 2021 학년도. 수시주요사항

조규보 박사의 대입이야기 ( 코칭나라 ) 2021. 5. 23. 15:38

안녕하세요 부산 멘토학원 조규보 박사의 입시이야기 입니다.

오늘은 서울시립대학교 ( 서울시립대 ) 수시등급 및 2022 학년도 수시주요사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020 학년도 - 2021 학년도 서울시립대학교 ( 서울시립대 ) 학생부교과전형 입시결과 입니다.

수능 최저가 있으며,  2020 학년도 학생부전체등급 평균은 인문계열 1.66 등급에서 전년도 2.19 등급으로,  자연계열은 2020 학년도에는 1.69 등급에서 전년도 등급전체평균은 1.85 등급으로 소폭 하락 하였습니다.

2개 학년도 학생부평균등급으로 본 학과별 순위를 보면 자연 : 신소재공 1.61 / 화학공 1.62 / 생명과학 1.62 /통계학 1.70 / 컴퓨터과학부 1.70 순 입니다. 인문계열을 보면 영어영문 1.52 / 도시행정 1.53 / 세무학 1.81 / 행정학 1.85 / 중국어 1.89  순 입니다.

이는 2개 년도 평균등급이므로, 커트라인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점을 감안하시고 지원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립대학교 ( 서울시립대 ) 논술전형 입니다.

논술은 매년 난이도가 다르기 때문에 점수 비교는 사실상 의미가 없으며 , 지원하려는 학과의 상대적인 순위 정도만 파악하는 데에 참고하셔야 합니다. 

수능 최저가 없는 논술전형이므로 상당히 높은 경쟁률을 올해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 최소 40:1에서 60:1 까지 )

 

학생부종합전형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서류평가 ( 학생부, 자기소개서는 정성평가이므로 입시결과는 참고로 활용하시고, 학생부 및 자기소개서를 잘 준비하시고 비중이 비교적 높은 면접에  중점을 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일반고 출신의 등급과 자사고 , 특목고 출신의 학생부등급이 차이가 나는 것은 당연한 결과 입니다. 아무래도 학종에서는 특목고 > 자사고 > 일반고 순이라는 점이 확실해보이는 결과 입니다.

 


2022 학년도 서울시립대학교 ( 서울시립대 ) 입학 주요사항 입니다.

서울시립대는 수시에서 전체정원의 54%를 선발합니다. 상대적으로 정시인원 또한 많습니다. 정시비율은 46%로 전국대학교 중 가장 높은 정시비율 입니다. 

아래는 수시모집에서 변경된 주요사항입니다.

1. 논술전형이 101명에서 77명으로 축소되었고, 인문계열 논술이 폐지되었습니다. 

논술성적반영비율은 전년도 60%로에서 70%로 좀 더 논술점수를 비중있게 보게 됩니다.

2. 기존의 학생부교과전형이 없어지고 대신 학생부교과전형 ( 지역균형선발 전형 )이 신설됩니다.

학교장 추천이 필요하며, 고교별 추천인원은 4명입니다. 수능 최저 있습니다. 

아래에서 수능최저는 다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3.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면접비율이 줄어들었습니다. 종전에는 50%의 면접비율이었으나, 40%로 감소되었습니다.

비록 면접비율이 감소되었다하더라도 여전히 높은 면접 비중입니다.

각 전형별 주요변경 사항 입니다.

1. 논술은 수능최저 없는 논술전형입니다. ( 종전에 있던 인문논술은 없어졌습니다.)

2, 학생부종합 전형 입니다.  평가방법은 1단계 서류평가 ( 학생부, 자기소개서 )100%로 모집정원의 2-4배수를 선발한다음, 2단계에서 면접평가 40% 입니다.  서울시립대는  학생부종합에서 면접비중이 타 대학보다 높은 편입니다.  면접을 통해서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겠다는 취지인 만큼 엄격한 면접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학생부교과전형이 폐지되고, 학생부교과 ( 지역균형 선발 전형 )이 신설되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학교별 추천인원은 4명이며, 수능 최저 있습니다. 수능 최저는 아래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 학년도 서울시립대학교 ( 서울시립대 ) 모집단위별, 전형시기별, 전형별 모집인원 입니다.

수시모집에서 학생부교과성적의 반영방법은 전 학년  전 교과를 반영합니다.

석차등급이 있는 과목만 반영합니다. ( 따라서 진로선택과목은 반영하지 않습니다 )

인문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교과에 속하는 전 과목을 70% 반영하고, 그 이외의 과목은 30% 반영하게 됩니다.

자연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과학교과에 속하는 전 과목을 70% 반영, 그 이외는 30% 반영입니다.

 

수능 최저는 인문 : 국어, 수학 ( 선태과목 제한 없음, 따라서 확통 가능 ), 영어, 탐구 ( 사회/과학 중 1과목 반영 ) 4개 영역 중 3개 영역의 등급 합이 7 이내 입니다. 

자연계열 수능최저는 : 국어, 수학 ( 미적분 또는 기하 중 택 1 ), 영어, 과탐 ( 1과목 반영 ) 4개 영역 중 3개 영역의 등급 합이 7 이내 입니다.  수능 최저가 서울시립대의 레벨에 상응하는 정도의 수준인데 까다로운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학생부교과 ( 지역균형 선발 ) 전형에 응시하는 학생은 1차적으로 수능 최저 통과에 그 목표를 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 수능최저를 통과하면 실질경쟁율이 낮아지고 따라서 합격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자기소개서가 필요하다는 점 잊지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