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대학 수시등급/수도권대학

한국항공대 수시등급 (2021 학년도 ) .수시필수사항

조규보 박사의 대입이야기 ( 코칭나라 ) 2021. 5. 7. 08:56

 

조규보 박사의 입시이야기 입니다.

오늘은 한국항공대 수시등급을 정리합니다.


한국항공대 수시 교과성적우수자 전형 입니다.

실질경쟁률은 수능 최저를 통과한 인원을 모집정원에 대비시킨 것으로 2021 학년도를 예로 들자면 경쟁률은 5.2:1 이었으나. 수능 최저를 통과한 인원을 대상으로 한 실질경쟁률은 2.9 :1로 낮아졌습니다.

따라서 교과전형에 있어서 수능최저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평소 모의고사 등을 통해 수능대비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교과전형의 특징대로 충원율을 높으며, ( 이는 최초등록률이 낮다는 뜻입니다. ) 평균 33%대의 최초등록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교과성적우수자 전형 입시결과 입니다.

2020 학년도 내신등급 상위 70% 컷 ( 합격자 10명 중 7 등의 성적을 말함 )은 2.0 등급,  전년도는 2.1 등급으로 거의 같은 수준의 입결을 보였습니다.

< 한국항공대 수시등급 >


한국항공대 논술우수자 전형입니다.

아래에서도 설명하겠지만, 올해부터는 수능최저가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수능최저가 없을 때이므로 경쟁률이 20 :1 정도 였지만, ( 통상적으로 수능 최저가 없는 논술전형은 40:1 이상의 높은 경쟁률을 보이나 항공대는 수리논술 위주이므로 낮은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 따라서 올해 논술전형은 경쟁률이 20: 1 이하의 경쟁률을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실질경쟁률은 논술고사 결시율을 제외한 응시생의 경쟁률을 의미합니다. ( 위의 교과 실질경쟁률과는 다릅니다 )

논술의 특성상 매년 난이도가 다르므로 단순비교는 불가능하며, 다만 자신이 지원하려는 학과의 상대적인 위치 파악 정도는 할 수 있습니다.  논술전형의 합격자 내신등급은 큰 의미는 없지만,  이 정도의 내신은 있어야 한다는 기준점으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 한국항공대 수시등급 >


한국항공대 전년도 대비 변경사항의 가장 큰 특징은 논술전형에서 기존의 논술 70%+ 교과 30% 였던 것이 논술 100% 로 선발합니다. 

이렇게 변화된 논술전형은 올해 부터 수능 최저를 적용합니다.


수시 65.6% 인 571명을 선발하며 , 수시모집 중 교과성적우수자 40%, 논술우수자 약 30% 의 비중으로 선발합니다.


학생부 반영에 있어서 모집단위별로 반영교과가 상이합니다.

활용지표는 석차등급이며,  전 학년 100% 입니다 ( 학년/학기 구분 없음 ) 

모집단위별 반영교과 영역 반영비율을 보자면 경영학부를 제외한 모집단위에서 수학과 영어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한국항공대 수시등급 >


항공대 수능최저기준 입니다.

항공우주 및 기계. 항공전자정보, 항공재료. 스마트드론, 공학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 미적분 /기하 중 택 1 ) 탐구 ( 과탐/직탐, 사탐은 안됨 ) 중 2개 영역의 등급 합이 6 이내 이며

소프트웨어, 항공교통물류, 항공운항, 자유전공, 경영학부는 국어, 영어, 수학 ( 확통 가능 ) 탐구 ( 사탐 / 과탐 / 직탐 모두 가능 ) 중 2개 영역의 등급 합이 5 이내 입니다.

둘 다 공히 탐구는 상위 1과목 반영입니다.

둘을 비교하면 6등급, 5등급 이내 이지만, 수학 선택과목에서 차이가 나며, 사탐을 인정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비슷한 정도의 수능 최저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한국항공대 수시등급 >


올해부터 수능 최저가 있는 논술전형으로 바뀌었습니다.

또한 올해부터는 교과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논술 100% 입니다.

논술고사 유형 및 문항 수는 추후 공지합니다.

학생부교과 전형 입니다.

수능 최저는 논술전형과 동일하며, 일반적으로 논술전형의 수능최저는 교과 수능최저 보다 좀 낮게 제시됩니다만, 한국항공대는 논술전형 수능최저와 동일하게 제시하였습니다.

따라서 교과 치고는 그렇게 높은 수능 최저는 아닙니다.

한국항공대의 학생부종합 미래인재 전형 입니다.

다단계 전형으로 1단계 서류평가 ( 학생부, 자기소개서를 정성평가 ) 100%로 모집정원의 3배수를 뽑고, 2단계에서 면접 30% 있습니다. 

수능 최저 없습니다.

< 한국항공대 수시등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