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대학 수시등급/서울권대학

한국산업기술대 ( 산기대 ) 수시등급 (2021학년도 ). 수시 필수사항

조규보 박사의 대입이야기 ( 코칭나라 ) 2021. 4. 25. 23:53

안녕하세요

조규보 박사의 대입이야기 입니다.

오늘은 한국산업기술대 ( 산기대 ) 수시등급 및 2022 학년도 수시모집 필수사항을 정리하겠습니다.

산기대는 경기도 시흥시에 자리잡고 있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에 있는 대학입니다. 국립대학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사립대학의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한기대 )가 한국산업인력공단 산하에 있는 것처럼 말이죠.

따라서 장학금 제도 운용은 별론으로하고, 등록금이 국립 처럼 싸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국립같은 학교운용은 산기대가 취업하기 쉬운 괜찮은 대학이 되고 있습니다.


2021 학년도 수시 논술 ( 논술우수자 전형 ) 입시결과 입니다.

수능최저 없는 논술이라서 경쟁률이 셀 것 같지만, 의외로 경쟁률이 낮습니다.

평균경쟁률이 5.8 : 1 입니다. (  일반적으로 수능 최저 없는 논술은 40 : 1 정도는 넘어갑니다 )

학생부 전체 평균등급은 4.8 등급이며 내신 4등급 대에서 5등급대 학생들도 지원해 볼 만한 전형입니다.

전통적으로 산기대는 인문논술 처럼 어려운 논술을 출제하지는 않습니다. 약술형으로 간략히 나오는 쉬운 논술입니다.

전년도 성적과 비슷하여 따로 입결을 연도별로 비교하지 않았습니다.

 

< 한국산업기술대 ( 산기대 ) 수시등급 >


2021 학년도 학생부교과 ( 교과우수자 전형 ) 입니다.

수능 최저가 있습니다.  수능 최저는 조금 완화되어 수능 4개 영역 중 2개 영역의 등급 합이 7 입니다.

전체  평균등급은 3 .1 등급 입니다. 

충원율은 비교적 높습니다. 합격하고서도 등록을 하지 않거나, 타 대학으로 빠진 인원이 많습니다. 충원율은 전체평균 250% 입니다. ( 2바퀴하고도 반이 돌았네요 ) 

가장 강세를 보였던 컴공과가 390%로 가장 높은 충원율을 보였습니다.

전년도에 비해 신소재, 생명화학, 컴공 계열이 입결이 상승하였는데요. 이런 추세는 올해도 지속되리라 생각됩니다. 이 학과들은 약간 안정지원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한국산업기술대 ( 산기대 ) 수시등급 >


2021 학년도 학생부교과 ( 특정교과우수자 ) 지원 현황 및 입시결과 입니다.

말 그대로 특정교과 즉 공학계열이면 수학, 과학 . 경영학부면 수학, 영어 내신등급만 봅니다. 수학,과학과목의 내신등급이 유독 좋은 학생들은 이 전형으로 공학계열로 지원하면 됩니다. 교과별 석차등급 상위 5과목이니까 10과목 보겠죠?

따라서 자신의 학생부 내신을 자세히 봐서 수학, 과학이 강세를 보인다면 위의 학생부교과 우수자 전형보다는 이 전형이 나을 수 있습니다.  입시결과도 학생부교과우수자 전형 평균등급이 3.1 등급인데요. 이 전형은 잘하는 과목 2개만 보니까 평균등급이 2.8 등급으로 높게 나타납니다.

< 한국산업기술대 ( 산기대 ) 수시등급 >


2021 학년도 학생부종합 (KPU 인재 전형 ) 입니다.

이 전형은 둘로 나뉘어 학생부종합 ( KPU 창의인재)로 기존의 KPU 인재 전형 입니다.

새로 적성고사가 폐지되면서 KPU 실천인재 전형이 신설되면서 이 전형은 입결이 다소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한국산업기술대 ( 산기대 ) 수시등급 >


2022 학년도 올해 변경되는 산기대의 입학계획안 내용입니다.

적성고사가 우선 폐지되었습니다. ( 적성고사를 실시하던 대학들 모두 적성고사가 폐지되었습니다. 이 중 삼육대, 가천대, 고려대 (세종캠 )은 논술로 전환했습니다 )

적성고사가 폐지되면서 수시 학생부종합 (KPU 실천인재 )전형이 신설되었습니다.

기존의 학생부종합 KPU 창의인재 전형이 있는데, 여기에 다시 실천인재 전형이 신설됨으로써, 학생부종합전형의 입결이 소폭 하락할 것 같습니다. 

논술에서 경영학부, 디자인공학부 논술고사가 첫 시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기출문제가 없으니, 어느 정도 수학적 배경만 있다면 한 번 응시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네요

그리고 경쟁률이 높은 채용조건형계약학과는 1단계 서류평가 100%로 모집정원의 3배수를 뽑았는데요, 이를 4배수로 늘렸습니다. 2단계에서 면접 100%로 합불을 결정하니까 일단 서류평가 전형만 통과되면 4: 1의 경쟁률이 되죠.

 

< 한국산업기술대 ( 산기대 ) 수시등급 >


한국산업기술대 ( 산기대 ) 2022 학년도 전형요약 입니다.

학생부교과우수자 , 특정교과우수자 전형만 수능 최저 있습니다.

< 한국산업기술대 ( 산기대 ) 수시등급 >


2022 학년도 한국산업기술대 모집단위 및 모집인원 입니다.

< 한국산업기술대 ( 산기대 ) 수시등급 >


논술우수자 전형 입니다.

논술유형은 수리논술로 3문항 출제 됩니다.

논술고사 80% + 학생부교과성적 20% 입니다.

학생부반영교과는 산기대 공통인데요. 공학계열 : 국어, 수학, 영어, 과학 교과별 성적이 좋은 5과목 ( 석차등급 상위 5과목 ) 따라서 20과목 반영입니다.  경영학부는 국어,수학, 영어, 사회 또는 과학 ( 둘 중에 이수단위가 높은 교과를 반영합니다.) 

학생부교과 ( 교과우수자 전형 ) 입니다. 

수능 최저 있습니다.  수능 4개 영역 국어, 수학, 영어, 탐구 ( 사회/과학 중 상위 1과목 반영 ) 중 2개 영역의 등급 합이 7 이내 이면 됩니다. 2020 학년도만 하더라도 등급 합이 6 이었습니다만,  완화되었습니다.

2개 영역을 뽑아서 반영하는데요.  이 중에 수학이 포함되면 수학에서 선택과목으로 미적분 또는 기하를 선택하면 1등급 상향해줍니다. 즉 수학 ( 미적/기하 중 택 1 ) 3등급이면 수학은 2등급이 되는거죠.

한국사 필수응시입니다.

< 한국산업기술대 ( 산기대 ) 수시등급 >


2022 학년도 한국산업기술대 학생부교과 ( 특정교과우수자 전형 ) 입니다.

수능 최저 있구요. 위의  학생부교과우수자와 동일합니다.

다만 학생부 반영에서 공학계열은 수학, 과학, 경영학부는 수학, 영어를 반영합니다. 자기 자신이 내신 중에서도 특히 수학과 과학에서 석차등급이 높다면 이 전형으로 지원하면 됩니다.  

< 한국산업기술대 ( 산기대 ) 수시등급 >


2022 학년도 한국산업기술대 학생부종합 ( KPU 창의인재 ) 입니다.

다단계전형으로 1단계에서 서류평가 ( 학생부, 자기소개서 등 ) 100%로 모집정원의 4배수를 뽑은 다음, 2단계에서 면접 20% 있습니다.  면접의 비중은 타 대학들보다 낮은 편입니다. 

학생부, 자기소개서를 정성평가함으로 내신등급이 낮더라도 학생부. 자소서가 잘 꾸며져있다면 당연히 이 전형으로 지원해야겠죠?  

2022 학년도 한국산업기술대 ( 산기대 ) 채용조건형계약학과 입니다.

입학과 동시에 참여기업에 채용이 확정되고 3년간 일과 학업을 병행하면서 4년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는 학과 입니다.

1학년 때는 전액장학금이 2-3학년 때는 참여기업에서 50% 반액 장학금을 줍니다.

1단계 서류평가 ( 자소서는 없습니다 ) 100%로 5배수를 뽑고 ,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을 무시하고 면접 100%로 당락을 결정합니다. 즉, 면접이 거의 합.불을 결정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 1단계 5배수 통과조건으로 ) 

 

이상으로 한국산업기술대 ( 산기대 ) 수시등급 및 2022 학년도 수시 주요사항을 정리했습니다.

< 한국산업기술대 ( 산기대 ) 수시등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