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대학 수시등급/서울권대학

한양대학교 ( 한양대 ) 수시등급. 2022학년도 수시 주요사항

조규보 박사의 대입이야기 ( 코칭나라 ) 2021. 4. 16. 12:15

안녕하세요

조규보 박사의 대입이야기 입니다.

오늘은 한양대학교 ( 한양대 ) 수시등급과 한양대 입학전형계획안 중 수시모집 주요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워낙 자료가 많아 글이 길어져서 읽기에 힘드실 것 같습니다. 

개괄적으로 둘러보았으니, 구체적인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2021 학년도 한양대학교 ( 한양대 ) 최종등록자 졸업연도별 현황 입니다. 

수시에서는 재학생이 70.8%, N수생이 28.3%로 재학생이 강세 이지만, 정시로 넘어가면 재학생 27.2%, N수생 69.4%로 N수생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즉, 정시에서는 재수생 이상 N수생이 상당히 높은 합격률을 보여 재학생이 정시로 입학하는 비율은 상당히 낮습니다. ( 케바케 이지만, 재학생은 수시에 역점을 두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이는 한양대 뿐만 아니라 서연고 서성한 급에서 모두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재학생이 정시로 가려면 상대적으로 좀 더 높은 성적을 받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종등록자 출신고교별 입니다.

수시에서 학생부교과 전형은 일반고/자공고가 99.3%로 가장 유리했으나, 학생부종합으로 가면 역시 자사고, 외고/국제고의 강세가 눈에 들어옵니다. ( 블라인드 전형을 한다고 해도 역시 막을 건 못 막는 모양새 입니다 ) 

 

< 한양대학교 ( 한양대 ) 수시등급 >


2019 학년도 부터 2021 학년도 까지 한양대학교 ( 한양대 ) 논술전형 통계 입니다. 아래에서 보다시피 수능 최저가 없는 논술전형이므로, 경쟁률은 엄청나게 높습니다  따라서 합격한 인원도 타 대학으로 빠지는 경우 ( 충원율 )은 미미합니다.

이 3개 학년도 전형통계는 제가 네이버 블로그에도 정리해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에서 ' 한양대 수시등급' 을 치시고 코칭나라의 대입컨설팅을 찾으시면 됩니다. 따로 링크를 걸까 생각도 했는데,  더 지저분해질 것 같아서 귀찮으시더라도 좀 더 상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위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 한양대학교 ( 한양대 ) 수시등급 >


2019 학년도 부터 2021 학년도 까지 한양대학교  학생부교과 전형 통계 입니다.

위의 표 중에 학생부교과 전형 결과를 아래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논술전형이나, 학생부종합 전형의 내신등급 또는 점수는 별 의미가 없어 학생부교과 전형만 따로 정리해봤습니다.

한양대학교 학생부교과 전형 3개 학년도 평균 입니다. 학과별 성적 순으로 정리했습니다.

( 올해부터는 학생부교과 지역균형발전 전형으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지원 시 참고 바랍니다.)

자연계열은 화공 1.10 / 생명공 1.11 / 융합전자공 1.13 / 파이낸스경영 1.13 / 컴퓨터소프트 1.15 / 신소재공 1.15 / 에너지공 1.16 / 기계공 1.20  순 입니다.

인문계열은 파이낸스경영 1.13 / 정책학 1.17 / 정보시스템 1.19 / 행정 1.21 / 영어교육 1.17 / 경제금융 1.24 / 경영 1.25 / 교육공 1.30  순 입니다

이렇게 성적을 정리해보면 한양대는 역시 공과대학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한양대학교 ( 한양대 ) 수시등급 >


한양대학교 2019 학년도 부터 2021 학년도 까지 학생부종합전형 통계 입니다.

최종등록자의 내신은 참고사항 정도의 의미 밖에 없으므로, 한양대 측에서는 합격자의 내신등급은 공개하지 않았으나, 구체적인 정보가 필요하시면 대학 ' 어디가 ' 사이트에서 합격자의 50컷과 70컷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한양대학교 ( 한양대 ) 수시등급 >


2022 학년도 한양대학교 ( 한양대 ) 신입학 모집인원 입니다.

아직 전형계획안 이므로 , 확실한 모집인원은 수시모집 요강 발표 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한양대학교 ( 한양대 ) 수시등급 >


전년도에 비해 올해부터 달라진 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수시모집 비율이 축소되었고, 따라서 정시모집 비율이 확대되었습니다

아래에서 보다시피 수시모집 비율은 2021 학년도 68.9%에서 2022 학년도 57.1%로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서울권 주요대학의 정시확대 기조에 따른 변화로 한양대도 예외없이 정시비율을 높였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을 들여다보면 수시에서 학생부교과로 지역균형발전 전형을 신설하였습니다.

학생부 교과성적 100% 로 선발하는 이 전형은 학교장의 추천이 필요하며 추천인원은 고교별 3학년 재학인원의 11% 까지 추천 가능합니다. ( 대부분 상위권 학생들은 무리없이 추천 받을 수 있는 정도의 인원 입니다.)

 

이렇게 지역균형발전이 신설되면서 더불어 논술전형의 인원이 감소하였습니다. 전년도 373명에서 올해는 241명으로 131명 대폭 감소했습니다. ( 논술 전형은 매년 감소추세에 있었으나, 올해는 비교적 많은 인원이 줄었습니다. ( 2021 학년도 대비 35.4% 감소 )

 

 

< 한양대학교 ( 한양대 ) 수시등급 >


2022 학년도 한양대학교 ( 한양대 ) 전형별 선발방법 입니다.

소프트인재 전형 등 몇 몇 전형을 제외한 주요 전형들은 모두 일괄합산 전형 입니다. 즉, 다단계 전형으로 면접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한 번에 모든 입학사정 과정을 끝내는 전형입니다. 

학생부교과성적을 보는 전형은 지역균형발전 전형이 유일하며, 그 이외는 모두 학생부종합평가로 정성평가를 실시합니다.

< 한양대학교 ( 한양대 ) 수시등급 >


학생부교과 ( 지역균형발전 전형 ) 입니다.

수능 최저가 없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서울권 주요대학에서 모두 학생부교과전형 ( 명칭은 학교장 추천 전형 등 제 각각 입니다만) 을 신설하였는데, 대부분 수능 최저를 두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양대는 수능 최저가 없어 동급 대학이라고 볼 수 있는 서강대. 성균관대 등 ( 이 대학들은 수능 최저가 있습니다 ) 에 비해 최초합격자 기준으로는 가장 높은 커트라인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능이나 면접의 부담이 없기 때문이죠.

 


한양대에서 가장 많이 선발하게 되는 학생부종합 ( 일반 전형 ) 입니다. 

800 명을 모집하며, 선발방법은 학생부종합평가 100% 입니다. 수능 최저 없습니다.

< 한양대학교 ( 한양대 ) 수시등급 >


논술전형 입니다. 논술성적 80%+ 학생부종합평가 20% 입니다.

수능 최저가 없기 때문에 매년 엄청난 경쟁률을 보이고 있으며, 충원율 또한 매우 낮습니다.

논술고사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한양대학교 ( 한양대 ) 수시등급 >


2022 학년도 한양대학교 학생부종합평가 방법 입니다. ( 학생부종합 일반전형 등 ) 

주요평가영역을 정성평가하여 종합성취도를 판단하게 됩니다. 

정량적 방법이 아닌 3년 동안의 평가영역의 주요 내용을 정성평가하게 됩니다.

 

< 한양대학교 ( 한양대 ) 수시등급 >


2022 학년도 한양대학교  학생부교과 ( 지역균형발전 전형 등 ) 학생부 반영방법 입니다.

졸업자. 졸업예정자 공히 3학년 1학기 까지만 반영합니다.

예체능계열을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한국사 교과에 속하는 모든 과목을 반영하게 됩니다.  진로선택과목의 경우 상위 3개 과목을 반영합니다.

석차등급과 이수단위를 고려해 성적을 산출하게 됩니다. 

진로선택과목의 경우 아직까지 수시모집 요강이 확정되지 않아 점수 산출 방법은 알 수가 없습니다만, 타 대학 요강에 비추어보면 그렇게 큰 비중은 차지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 단. 진로선택과목을 모두 A를 받았다면 )

 

지금까지 한양대학교 ( 한양대 ) 수시등급 및 올해 수시모집에서 알아두어야 할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한양대학교 ( 한양대 ) 수시등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