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대학 정시등급/영남권대학

한국해양대학교 ( 한국해양대 ) 정시등급 ( 2021 학년도 )

조규보 박사의 대입이야기 ( 코칭나라 ) 2021. 10. 2. 19:03

안녕하세요. 조규보 박사의 입시이야기 입니다.

오늘은 국립 한국해양대학교 ( 한국해양대 ) 정시등급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해양대 계열로는 목포해양대학교와 더불어 한국해양대학교가 있으며, 두 학교 모두 비슷한 커리큘럼을 가지고 해양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목포해양대에 굳이 비하자면 한국해양대는 역사가 깊으며, 부산이라는 지리적 이점으로 인지도가 더 뛰어나다는 점이 있을 수 있겠네요.

한국해양대는 부산의 영도구에 있는 조도라는 섬에 캠퍼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언뜻 보아도 해양대에 어울리는 캠퍼스이지만, 대학 생활을 즐길 수 있는 문화시설이 거의 없어 약간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사실 한국해양대는 해사대학이 그 핵심에 있으며,  선원을 양성하지 않는 공과계열 및 인문계열은 그다지 입결이 높지 않아 수능 성적이 좀 낮더라도 한번쯤 도전해 볼 만한 대학입니다. 국립대학이라는 장점과 인지도는 무시할 수 없으니까요.  어찌보면 입결의 블루오션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정시 가군과 다군에서 각 각 선발합니다.

정시 가군은 그 특성상 경쟁률은 낮으나, 추합율이 낮으며, 정시 다군은 경쟁률은 매우 높지만 추가합격이 쉽습니다.

 

< 한국해양대학교 ( 한국해양대 ) 정시등급 >


2021 학년도 한국해양대학교 ( 한국해양대 ) 정시 일반전형 경쟁률입니다.

정시 가군은 그 특성상 경쟁률이 낮습니다. 1.67:1 이라는 매우 낮은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 해사대학 )

해사대학 이외에도 정시 적정경쟁률인 3:1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2021 학년도 정시 입결입니다.

전체 등급평균은 3.91 등급입니다. 이는 최종등록자의 평균등급이므로 수능 5등급 이내에만 들면 해사대학을 제외한 모집단위에 원서를 넣어봐도 될 것 같습니다. 해사대학의 경우는 해양경찰학부가 등급평균 2.91 등급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 한국해양대학교 ( 한국해양대 ) 정시등급 >


한국해양대학교 ( 한국해양대 ) 추가합격 인원 입니다.

다군의 경우 모집인원에 비해 충원율이 높은 것이 뚜렷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 한국해양대학교 ( 한국해양대 ) 정시등급 >


수능 반영방법 입니다.

해양대는 영어의 영향력이 타 대학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25%)  국어, 수학, 탐구는 표준점수를 활용합니다.

탐구에서 변환표준점수를 반영하지 않아 선택과목에 따른 유리, 불리함이 그대로 적용될 수 밖에 없습니다.

영어 3등급과 4등급의 점수차는 10점이며, 이는 자연계열 수학 표준점수의 3.84 점과 대등하며 인문.사회계열의 국어 3.84점과 대등합니다.

 

한국해양대는 해사대학의 경우 미적분 응시자의 경우 표준점수의 10%를 가산합니다.

그러나 자연계열 중 해사대학. 해양스포츠학과를 제외한 모든 자연계열 모집단위에서 수학 미적분 응시자의 경우 표준점수의 20%를 가산하며 ( 특이한 점은 기하 선택자에게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 과탐 응시자에게는 표준점수의 10%를 가산합니다. 

따라서 수학 미적분 및 과탐 응시자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이상으로 한국해양대학교 ( 한국해양대 ) 정시등급 ( 2021 학년도 ) 및 정시 주요사항을 정리했습니다.

저희 코칭나라는 수영구에 자리잡은 멘토학원의 협력을 받아 정시 사탐 및 인문논술 특강을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한국해양대학교 ( 한국해양대 ) 정시등급 >